삿포로-노보리베츠 에리어 패스는 JR 홋카이도에서 제공하는 교통패스로, 일정 기간 동안 특정 구역 내의 열차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패스이다. 이 패스는 홋카이도 여행을 계획하는 여행자들에게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선택이 될 수 있다. 이번 글에서는 이 패스의 특징, 사용 가능한 구간, 효율 분석, 그리고 유의 사항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.
▤ 목차
삿포로-노보리베츠 에리어 패스란?
삿포로-노보리베츠 에리어 패스는 JR 홋카이도가 2021년 4월에 출시한 지역 패스이다. 삿포로를 중심으로 오타루, 이와미자와, 노보리베츠까지의 구간을 포함하며, 이 구역 내의 열차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. 특히 공항 이동과 주요 관광지 접근에 용이한 패스로 평가받는다.
패스의 주요 특징
패스는 아래의 노선을 포함하며, 주요 도시와 관광지를 연결한다.
사용 가능 구간 | 노선 |
무로란 본선 | 노보리베츠 ~ 누마노하타 |
치토세선 | 마노하타 ~ 시로이시, 신치토세 공항 지선 |
하코다테 본선 | 이와미자와 ~ 시로이시 ~ 삿포로 ~ 소엔 ~ 오타루 |
삿쇼선 | 소엔 ~ 홋카이도이료다이가쿠 |
- 특급열차 지정석 이용 가능이는 2024년 3월 16일부터 특급 열차가 전 좌석 지정석으로 전환됨에 따른 조치이다. 2023년 10월 1일부터 패스 가격이 인상됨과 동시에 지정석 이용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다.
- 경제적인 선택: 주요 관광지 왕복 시 패스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다.
주요 사용 구간 및 효율 분석
패스를 사용할 경우,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다.
구간 | 운임 (엔) |
신치토세공항 ~ 삿포로 | 1,150 |
삿포로 ~ 오타루 | 750 |
오타루 ~ 신치토세공항 | 1,910 |
삿포로 ~ 노보리베츠 | 특급 지정석 4,780 |
신치토세공항 ~ 노보리베츠 | 일반열차 + 특급 3,380 |
예를 들어, 아래와 같은 경로로 여행할 경우 패스의 효율성을 확인할 수 있다.
경로 | 총 비용 (엔) | 효율성 |
공항 → 노보리베츠 → 삿포로 → 오타루 → 공항 | 10,820 | 본전 초과 (효율적) |
공항 → 삿포로 → 노보리베츠 → 삿포로 → 오타루 → 공항 | 13,370 | 본전 초과 (효율적) |
공항 → 노보리베츠 → 공항 | 6,760 | 패스 사용 비효율적 |
추천 경로와 유의사항
추천 경로와 유의사항을 간단하게 정리한다.
추천 경로
- 삿포로, 노보리베츠, 오타루를 포함한 여행 코스가 가장 효율적이다.
- 신치토세공항을 기준으로 노보리베츠를 방문한 뒤 삿포로와 오타루를 둘러보는 일정이 적합하다.
주의 사항
- 노보리베츠를 포함한 구간을 이용하지 않을 경우 패스가 비효율적일 수 있다.
- 반드시 출발 전 여행 동선을 검토하여 패스 구매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.
삿포로-노보리베츠 패스의 장단점
장점 | 단점 |
공항과 주요 관광지를 연결하여 동선이 효율적 | 노보리베츠 방문이 없으면 경제성 낮음 |
지정석 열차 이용 가능 | 특정 노선(삿쇼선 등)의 관광적 매력 부족 |
간단한 경로만으로도 본전 뽑기 가능 | 패스 가격 인상으로 효율성 감소 가능성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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